알림마당
  • 공지사항
  • 프로그램 참여 앨범
  • 식단표
  • 프로그램 일정표
  • 월 급여제공내역조회
  • 청구명세서
  • 가정통신문
  • 노인학대예방
문의전화
031-775-7151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보다나은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공지사항
Home > 알림마당 > 공지사항
제목 치매 어르신의 문제행동
첨부파일 공지일 2020.07.08

"어르신이 편안해야 가족이 행복합니다." 


치매 어르신의 문제 행동


1. #의심

치매가 중등도로 들어서기 시작하면서 어르신들에게 가장 잘 나타나는 정신행동 증상 중 하나는 바로 의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치매 어르신을 모시는 가정에서는 어르신의 이러한 증상으로 인하여 갈등을 겪기도 합니다.

의심 증상을 예를 들자면 물건을 놓은 위치로 기억하지 못하고, 자신의 행동을 기억하지 못하는 등 기억력이 떨어진 치매 어르신은 기억이 나지 않는 부분을 남의 탓으로 돌리기 때문에 의심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질병 초기의 의심은 설명과 설득으로 쉽게 풀어질 수 있지만 점차 병이 진행되면 어르신의 의심이 풀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망상

어르신의 의심이 심해져서 다른 사람의 설득이나 설명으로는 바로잡아지지 않으 정도로 믿을 때를 망상이라고 하며 망상은 치매 어르신의 10~73%에서 나타나는 흔한 증상입니다.

망상은 "여기는 내 집이 아니다.", "내 남편은 사실 사기꾼이 변장을 하고 있는 것이다.", "가족들이 나르 가두고 죽이려고 한다.", "배우자가 바람을 피운다"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망상은 다른 정신행동 증상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예를 들면 가족들이 자신을 가두고 죽이려고 한다는 망상을 가진 어르신은 불안과 초조 증상을 보이거나 탈출하기 위해 배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3. #환각

환각은 외부에서 주어진 자극이 없음에도 자극이 실제로 있다고 느끼는 것을 말하며 다른 사람들은 어르신의 말과 행동이 터무니없이 느껴지더라도 어르신에게는 아주 실제적인 상황으로 보이십니다.

치매에서 나타나는 환각은 실제 없는 사물이나 남으 있는 것으로 지각하는 환시가 가장 흔하며, 실로는 들리지 않는 소를 듣는 환청이 그다음으로 흔합니다.

환각은 치매 어르신의 12~49% 정도에서 나타나며 어르신의 실로 감각을 느끼기 때문에 환각에 따라 감정 변화로 일으키시며 예를 들면 돌아가신 분이 눈에 보이거나 괴이한 사람이나 사물이 보인다면 어르신은 공포와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4. #배회

배회는 주변 사람들이 보기에는 뚜렷한 목적이 없는 신체적인 움직임을 말하며 치매 어르신의 3~53%에서 나타나고 종종 초조 증상 중의 하나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배회 증상은 어르신의 사고의 위험성을 크게 높여주며 판단력이 떨어진 어르신은 신호등을 지킬 수 없는 경우가 있어 길거리에 혼자 나가는 것은 위험합니다.

또한 치매 어르신은 흔히 보행 장애가 있으므로 배회 중에 넘어져 골절과 같은 후유증이 생길 수 있을 정도로 어르신을 돌보는 사람들을 매우 힘들게 합니다.

5. 부적절한 성(性) 적 행동

일반적으로 치매 어르신은 치매 증세가 진행되면서 성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므로, 부적절한 성 행동은 드문 편입니다.

하지만 일부 치매 어르신(특히 남자 어르신)은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끌어안는 등 부적절한 신체 접촉 시도, 배우자가 아닌 사람을 배우자로 착각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의 특정적인 부위가 손상되어 성적 이상행동이 증가하거나 성적 행동에 집착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옷이 너무 꽉 끼기 때문에 불편해서 옷을 벗거나 특정 신체 부위에 땀이 많이 차거나 피부질환으로 가려움이 생겨서 판단력 저하로 옷을 벗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매 어르신이 성적으로 지나친 관심을 보이면, 공공장소에 가는 것을 삼가고, 이성과의 접촉을 제한하고 성욕 증가는 뇌손상에 의한 것일 수 있으므로 필요시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약물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6. 부적절한 식사행동

치매 어르신에게서 나타나는 부적절한 식사행동 증상은 폭식, 단 음식만 찾는 행동, 지나친 식욕 증가나 식욕 감퇴, 음식이 아닌 것을 지속적으로 먹는 이식증 등이 있습니다.

부적절한 식사행동이 나타나는 이유는 다양한데 예를 들면 수저를 사용하기 곤란할 정도로 어르신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 어르신이 생각하기에 식사가 지저분하다고 느끼는 경우,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잊어버리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부적절한 식사행동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르신이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는 분위기와 장소를 만들고 TV를 틀어 놓거나 하여 주의력이 분산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숟가락과 젓가락 사용이 힘든 어르신은 포크를 이용하거나 손가락으로 쉽게 집어먹을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부적절한 식사행동을 줄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7. 비정상적인 배설활동

화장실이 아닌 곳에서 배설을 한다거나 계속 반복하여 화장시에 가는 경우, 대 · 소변을 손으로 만지거나 벽에 바르는 행동 등 비정상적인 배설 행동은 치매 어르신을 돌보는 사람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치매 어르신이 화장실이 아닌 아무 곳에서 나 배설하는 행동은 화장실에서 배설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거나 지남력 장애로 화장실을 찾지 못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어르신이 화장실이 아닌 곳에서 배설하는 경우에는 어르신의 배설 패턴을 파악하여 적절한 때에 화장실로 유도하는 것이 좋으며 계속 화장실에 가는 경우 화를 나거나 무시하지 않으며 바로 어르신의 요구를 들어줄 수 없다면 어르신의 감정과 자존심이 상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이처럼 이상증상들이 우리 가족 중에 나타난다면 1차적으로 해당 지역 보건소를 찾아가서 진단을 통해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 인근 #주야간보호센터 #어르신돌봄 센터 상담을 통해 #어르신가족 과 지역사회의 #어르신돌봄공동체 가 함께 대응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입니다.

         

          양평나이팅게일주간보호센터(031-775-7151)

목록